아토피 피부염은 모든 연령대에 걸쳐 나타나는 흔한 질병으로 자리잡고 있다. 강한 가려움증과 함께 습진 형태로 나타나는게 특징이며, 체질적 요인과 물리적요인, 스트레스 등의 요인에 의해 악화된다. 초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마다 각각 발병 특징이 다른 것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아토피 피부염이란?
아토피 피부염은 강한 가려움증과 함께 습진이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입니다.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지만 계절에 관계없이 일년 내내 만성적으로 발생합니다.
유아기는 4개월 아동 12.8%, 3세 아동 13.2%이며, 학령기는 초등학교 11.8%, 초등학교 6학년 10.6%, 대학생 8.2%입니다. 그러나 반면 성인 중에서는 20 대 10.2 %, 30 대 8.3 %, 40 대 4.1 %, 50 대와 60 대 2.5 %가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은 피부가 건조하고 건조하며 가려움증에 붉은 융기가 생기고 긁으면 물이 나오고 피부가 너덜너덜하게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면서 피부는 점점 딱딱해지고 딱딱해집니다.
아토피 피부염 습진은 몸이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습진은 특히 팔꿈치 안쪽, 무릎 뒤쪽, 등, 목, 얼굴, 머리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습진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가 변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아토피(atopy)라는 단어는 "신비한"과 "불분명한"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건강한 사람을 괴롭히지 않는 자극에 강한 반응을 보입니다.
자연적인 체질, 애완 동물의 털 등의 알레르겐, 세균, 음식, 집먼지 진드기 등의 집 먼지, 곰팡이, 먼지,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요인은 다음 섹션에서 설명합니다.
피부 장벽 저하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의 피부는 항상 건조합니다. 정상적인 피부는 피부 장벽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항원에 접촉해도 피부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용서하지 않습니다. 한편,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피부 장벽이 약하고, 알레르기 항원이 피부에 침투하기 쉽습니다. 피부에 들어간 알레르겐은 가려움증과 습진을 일으킵니다.
체질적 요인
아토피 피부염은 "아토피 체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토피 체질은 선천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기 쉬운 체질입니다. 아토피 체질을 가진 사람은 피부 증상 외에도 알레르기 결막염이나 알레르기 천식이 있는 경우가 많고, 가족 중에 그런 사람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 선천적으로 가려운 물질인 히스타민의 분해 능력도 낮고, 체내에 많이 남아 있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토피 체질의 사람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세라마이드를 만드는 능력이 매우 약합니다. 아토피 체질이 있는 사람의 세라마이드 함량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리적 요인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물질적 요인은 다양합니다. 또한 음식, 집먼지 진드기와 같은 집 먼지, 먼지, 곰팡이, 애완 동물의 털 및 비듬과의 접촉에 의해 악화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자신의 머리카락이나 양모 등의 섬유, 땀과 침 흘리기도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또한 담배 연기와 불꽃 연기와 같은 화학 물질로 오염 된 자외선과 공기도 자극을 주어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장기간의 정신적 스트레스는 면역계, 내분비계, 신경계의 불균형을 일으켜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어 강한 가려움증과 긁힌 느낌이 들면 그 자체가 피부에 자극이되어 가려움증을 더욱 증가시키는 악순환이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성인의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입니다.
연령대별 특성
아토피 피부염은 연령에 따라 발병하기 쉽습니다. 이 질병은 어린 시절에 발병하여 점차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모든 연령대에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초기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은 생후 1~2개월부터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습진이 머리와 얼굴에 생기고 점차 아래쪽으로 퍼집니다. 이유기를 전후하면 입 주위와 뺨에서도 습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아 아토피 피부염이 진단되는 질환
- 피부가 건조하다.
- 부모나 형제자매 중에 이 병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다.
- 몸의 양쪽에 습진 분포
아토피 피부염과 식품 알레르기의 관계는 미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쉬운 음식 제한은 성장 저해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소아과 전문의에게 상담하여 치료를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
유아기에 아토피 피부염은 6개월 이상 치유가 어려운 습진이 있을 때 진단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 2세 전후에 발병하며 학령기에 가장 흔합니다.
유아기에 발병하는 아토피 피부염은 서서히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징적으로 얼굴의 습진이 호전되는 반면 목, 팔꿈치 안쪽, 무릎 뒤쪽 등의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청소년기에서 성인기까지
아토피 피부염은 청소년과 성인에서 건조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피부가 벗겨지거나 울퉁불퉁한 경우가 많아 거칠어집니다. 긁는 자극에 의한 색소 침착으로 인해 어두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진은 이마를 포함한 상체, 눈 주위, 목, 손가락, 등, 가슴에 자주 발생합니다. 성인의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이고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